치매와 경도 인지 장애는 노인 인구에서 점점 더 많은 고나심을 받고 있는 문제입니다. 두 질환의 차이점과 증상,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란?
치매란
- 기억력을 비롯해 언어능력, 시지각 및 시공간 구성 능력, 관리 기능 등의 인지 기능이 연령이나 교육 수준에 비해 유의하게 저하되고 이로 인해 대인 관계 직업기능 및 일상생활 기능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복합적인 임상 증후군을 뜻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활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 기억력 감퇴, 언어 사용의 어려움, 일상생활 수행의 어려움, 성격 변화 및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종류로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경도인지장애
- 경도 인지 장애는 정상적인 노화와 치매 사이의 중간 단계로, 일상생활에는 큰지장이 없지만 인지기능이 일부 저화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 기능이 연령, 교육 수준에 비해 유의하게 저하된 상태이나 치매에 비해서는 경미하며 일상생활도 대체로 유지됩니다. 흔히 치매 전 임상 단계로 봅니다. 주요 증상으로 잦은 기억상실, 집중력 저하, 언어 능력저하, 문제 해결 능력의 어려움 이 있습니다. MCI는 일부 환자에서 치매로 진행될 수 있지만 모든 경우가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정상 노화 과정
- 노화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기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회복 할수 없는 방향으로 점차 소진해 가는 과정을 일겉는다 인간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고, 운동 속도 및 반응 속도가 느려지며, 수면시간이 감소하는 등의 신체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기어력은 노화에 따라 단기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지만 장기 기억은 상대적으로 잘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도한 사고 속도는 정보처리가 느려질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습득에 속도 또한 감소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에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경험에 기반한 판단력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뇌 역시 뇌세포의 감소에 따라 뇌실과 뇌고가 확장되고, 해마, 전두엽, 측두엽등의 용적이 감소하며 아밀로드 침전물이 축적되고 노인선 반과 신경섬유 뭉치가 형성됩니다. 정상 노화 과정에서는 과거에 이미 장기 기억으로 습득해 둔 정보는 대체로 유지합니다. 또한 고차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및 실행 기능의 저하도 보고됩니다.
치매의 분류
1. 알츠하이머형 치매
- 여러 유형의 치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 중 하나이며 인지장애입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뇌의 신경 세포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억력 저하가 서서히 나타나고 언어능력, 시지각 및 시공간 구성능력, 관리기능 등 점차 광범위한 인지 기능 감퇴로 확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형 치매 초기에도 익숙한 사물 이름이 잘 떠오르지 않는 양상의 단어 찾기의 어려움이 빈번히 나타나며, 이를 보상하기 위해 잘못된 단어를 사용하는 착어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2. 혈관성 치매
- 뇌경색, 대뇌 허혈 및 대뇌 출혈등 혈관손상으로 대뇌에 충분한 산소 및 혈액이 공급되지 못한 결과 뇌에 병변이 생기고 치매가 발생한 것입니다. 혈관성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병하고 단계적으로 증상이며 병이 진행되는 동안 임상양상이나 증상의 심각도가 변동을 보일 때가 많다는 점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 질환, 협심증 및 흡연등은 혈관성 치매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이에 대한 혈관성 치매의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전두엽치매
- 전측두 부위의 퇴화가 원인인 피질성 치매의 한 유형으로 이역시점진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달리 일반적으로 40 ~65세의 비교적 이른 나이에 나타나며 75세 이후의 발병은 드문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기억력이 비교적 유지되지만 행동 및 성격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도 특징입니다. 행동 증상 아형은 사회적 행동 및 성격에서의 변화가 뚜렷한데, 이 아형은 우반구 전측두엽 치매에서 주로 발견되며 안와내측 전두부의 위축, 신진대사 감소 등과 관련이 있다 이아형의 환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사회적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으력, 행동통제 및 억제능력이 약해지고 충동성이 증가합니다.
4. 헌팅턴병 의한 치매
- 유전되는 진행성 신경 질환으로 선조체와 담창구일부에서 GABA성 뉴런이 파괴되면서 불수의적이고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운동장애가 핵심 증상입니다. 우울증, 편집형 망상, 반사회적 행동 양상의 점진적인 성격 변화 등도 흔히 동반되며 신경심리학적 기능 저하도 나타납니다.
5. 파킨슨병에 의한 치매
- 파킨슨병으로 인하여 도파민선 뉴런을 생성하는 흑질과 청방의 이상으로 인해 기적핵과 전두엽으로 이어지는 도파민성 투사에 문제가 초래되는 신경학적 장애로 운동서행, 사지의 진전, 근경직, 보행장애 등이 특징입니다.
6. 가성 치매
- 뇌의 구조적, 기능적 손상과 관련성이 적으면서도 다른 정신의학적 원인에 의해 치매와 유사한 인지 기능 저하 및 일상생활기능 저하를 보이는 경우를 가성 치매라고 합니다.
7. 우울성 가성 치매
- 노인성 우울증의 경우 슬프고 우울한 기분보다는 의욕 감퇴, 활동량 감소, 무기력, 피로감, 불명, 정신 운동 속도의 저하, 주의 집중력 저하 등 많이 보고되며, 이로 인해 치매로 잘못진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기억력 및 인지기능 저하는 우울증상의 호전에 따라 회복이 가능합니다.
경도 인지 장애
-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치매 발병의 예측 인자를 밝히는 것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해당하지 않지만, 장년층과 노년층의 인지 기능 저하를 나타내는 다양한 용어가 등장했고 치매와의 관련성을 밝히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화에 의한 인지기능 쇠퇴는 객관적인 인지 기능 저하의 증거가 있지만 해당하는 정도인 경우를 일컫는다. 이에 비해 경도 인지 장애는 치매의 전 임상 단계로 여겨지며 치매 조기 발견 및 예방측면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